2021년 3월 7일 일요일

구글 블로그(블로거) 틀 벗어난 사진 크기 조정하기⁉️


 ☆ 일단 이 글을 읽으려는 방문자들 중에 html5 코딩에 대해서 기본 지식이라도 있다면 시간 낭비이니 그냥 나가시길. 아주 기초적이면서도 허접한 팁을 기술하려는 것이니 이 글을 읽는 것은 시간 낭비임.

 나 같은 경우 일단 컴퓨터는 켜고 끄는 거 밖에 할 줄 모르는 흔히 얘기하는 컴맹임. 예전에는 네이버 블로그를 하다가 짜증이 나서 다른 포털로 옮기려다가 다음의 티스토리는 뭔 생뚱맞은 초대장이 필요하다 해서 제쳐버리고 구글 블로거로 이전을 하였다. 대체 뭔 그지 같은 초대장⁉️ 요즘에는 클럽 하우스라는 앱이 초대장이 필요하다던데 에고지풍이네. 어쨌든 구글 블로그를 하다 보니 다른 건 차치하더라도 가장 애로사항이 바로 사진 크기 조절이 가장 어렵다는 것이다.
HTML5 형식
HTML5 보기
 블로그를 보면 사진을 크게 확대하면 이런 식으로 우측 가젯(?) 속으로 숨어버린다. 그렇다고 사진을 줄이면 넘 작아서 보기도 어렵고 당최 CSS 메뉴로는 조절하기가 힘들다. 지금까지 기냥 그러려니 하고 하고 있었는데 블로그 글을 쓰다가 좌측 상단을 보면....
구글 블로그 작성 선택
블로그 작성 형식 선택
 좌측 작성 아이콘(CSS?)을 클릭하면 일반 작성 모드인 '새 글 작성 보기'와 'HTML 보기'가 나온다. 거기서 'HTML 보기'를 선택하면
HTML5 형식 지정
HTML 보기
 그러면, 이런 알 수 없는 화면이 나온다. 이 상태로도 할 수는 있지만 복잡해 보이니 상단에 있는 HTML 형식 지정이란 아이콘을 클릭하면
HTML 정렬
정렬된 보기
 이런 식으로 정리가 된다. 그러면 이 부분에서 사진 부분을 수정하면 된다. 사진에 관련된 부분은
사진 이미지 크기 치수
사진 이미지 크기
 사진 좌, 우 여백에 해당하는 margin-left: 1em(사진 좌측 마진)에서 1em에서 '1'을 '0'으로 바꾸어주면 좌측 여백이 없어진다. 사진 높이는 height="480", 사진 폭은 width="640"이 해당 항목이다. 난 아이폰 일반 모드로 찍은 사진이라서 거의 '매우 크게'로 올리면 우측이 많이 삐져나온다.
 이제 저 치수를 알맞게 조정하면 된다. 뭐 나름대로 알아서 하면 되겠지만 나 같은 경우는 일단 폭이 아니 맞아서 우측이 튀어나오는 경우라 일단 폭을 먼저 맞춘 후 비율에 맞게 높이도 맞추었다. 굳이 높이까지 조정은 안 해도 되겠지만 사진이 실물과 비율이 달라서 이상해 보일 수도 있으니 각자 알아서들 하시길. 일단 폭은 570으로 하니 맞고 높이는 비율 계산을 하면 '480X640'이니 폭 대비 높이가 0.75니까 570X0.75는 427.5로 바꿨다.
블로그 틀 벗어난 사진 이미지
틀을 벗어난 사진 이미지
틀 안에 있는 사진 이미지
틀 안에 있는 사진 이미지
 뭐 이런 식으로 맞추면 될 듯하다.

2021년 3월 3일 수요일

스파크(M300) 차량 메시지❗️

  가끔 스파크 계기판에 있는 주행 정보표시창(DIC)에 차량 정비 코드가 뜰 때가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스파크 계기판 점검 코드
계기판에 뜬 정비 코드
 가장 흔하게 뜨는 코드가 '82'번 코드이다. 책자를 찾아보면 '엔진 오일 교환 요망'이다. 엔진 오일 수명 시스템 기능이 있어서 교환 시기가 되면 뜨는 코드이다. 이게 다 무료로 지급이 되는
스파크 취급 설명서
스파크 취급 설명서
 취급 설명서에 다 나오는 내용이다.
계기판 정비 코드
계기판 정비 코드
' 5-25'에 보면 몇 가지 정비 코드가 나와있다.

10 브레이크 과열
75 에어컨을 정비하십시오
81 트랜스미션을 정비하십시오
82 엔진 오일 교환 요망
89 차량정비 지시. 이때, 차량 정비 지시등이 함께 점등됩니다.
95 에어백을 정비하십시오
 구찮아서 읽지 않고 넘어가는 설명서에 대부분의 사항이 나와있다. 가끔 보면 물론 나도 그렇지만 취급 설명서를 다 읽지도 않고 팽개쳐 두고(대부분 글로브 박스) 이런 코드가 뜨면 일단 카페나 밴드에 문의 글을 올린다. 뭐 정 급하면 어쩔 수 없겠지만 시간을 내서 한 번쯤은 읽어두자(나 역시).

2020년 10월 29일 목요일

쉐보레 스파크 메인 연료 필터(2차) 교체‼️ 실패❓포기❗️

 쉐보레 스파크 메인 연료 필터를 교체 하려고 했는데 결론은 포기함.

 일단 구매 방법이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로.... 구매는 잘 생각해 보고 하시길. 웬만하면 비추함.

 연료 펌프 앗세이를 일단 탈거한다. 탈거 방법은 아래 링크로.... 똑같은 내용을 두번 쓰기는 게을러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연료 펌프 앗세이(어셈블리)를 탈거하고 메인 연료필터 분리를 한다.
배플(baffle)에서 분리된 연료 펌프 앗세이(ASSY')
배플에서 분리된 펌프
 
메인 연료 필터
메인 연료 필터
 하부 배플 컵 탈거 후 네 군데 있는 키를 제껴서 메인 연료 필터를 탈거해준다.

 탈거 전에 상부에 꽂혀있는 배선을 빼준다. 메인 연료필터에 관련된 배선은 아니고 배선 조인트 고정용이다.
연료 펌프 배선 커넥터
연료 펌프 배선 커넥터

 저 부문에 얇은 드라이버나 핀으로 찔러 걸쇠를 눌러 빼주면 됨.
커넥터 핀
커넥터 핀

분리된 커넥터 핀
커넥터에서 분리된 핀

커넥터 핀
커넥터 핀
커넥터 핀 걸쇠
커넥터 걸쇠 핀

 그런데 필터를 빼려면 연료모터를 먼저 빼야 한다. 1차 연료 필터를 탈거하고 그냥 빼면 되는 줄 알았는데 연료 모터 전원선을 탈거해야 한다.
연료 모터 분리
연료 모터 분리

 연료 모터 상부에서 전원선을 빼는 방법을 잘 몰라서 기냥 상부 플레이트에서 커넥터를 빼 버림.
상부 플레이트 배선 커넥터
상부 플레이트 배선 커넥터

 그런 후 기냥 모터를 아래로 잡아 당기면 나온다.
분리된 연료 모터
빠진 연료 모터

 연료 모터 토출 라인이 연료 필터와 연결이 된다.
연료 펌프 오링(O링)
저 오링을 반드시 확인

 오링(O링)이 빠질수도 있으니 꼬오옥 확인을 하자.
연료 모터 칼라와 오링
칼라와 오링

 누런 칼라가 먼저 들어가고 그 위에 오링이 들어간다. 오링이 누락되면 연료압이 형성이 안 되서 뭐 기냥 문제가 됨. 시동은 걸리나 가속이 안 될 것으로 예상된다. 마치 연료 모터 마모시와 같은 증상일거 같음.
칼라와 오링 조립 모양
칼라 먼저 오링은 다음

 이제 연료필터 상부에 연결된 저 호스를 빼준다. 저 호스를 통해서 상부 플레이트로 간 후 연료라인에 연결이 된다.
연료 펌프 호스
펌프 호스

 아 여기서 포기함‼️ 저 호스를 뺄수가 없음. 방법을 모름. 이걸 전혀 생각하지 않았네.
메인 연료 필터 토출 호스 연결부
호스 연결부

 연료 필터쪽의 저 돌기에 맞게 조립이 된 듯하나 아마도 열을 가한 후 삽입한 듯 함. 아니면 수축튜브 처럼 삽입 후 열을 가해 수축시켰을 수도 있고. 어쨌든 다시 빼려면 히팅건으로 열을 가한 후에 빼야하는데 아마도 그렇게 빼도 다시 삽입됐을 때 수축되서 밀봉이 되지 않을 것 같은 예감(감자 스낵?)이 들어서 중단함. 호스 재질의 특성을 모르고 호스가 파손되더라도 저 호스를 구매해야 하는데 연료필터도 팔지 않는 지랄맞은 지엠이 저 호스를 팔거 같지는 않음. 연료 모터가 통상 15만KM 까지 사용 가능하다 하는데 뭐 그냥 사용하는 수 밖에.

연료 펌프 배플컵
배플컵

이물질이 걸러진 1차 연료 필터
필터링 된 이물질

 1차 연료 필터 교체 후 11,000KM 주행했는데 찌꺼기가 많이 보이네. 뭐 연료탱크가 많이 더러운 듯 함.
 다시 조립함. 조립시 고무 오링이나 패킹 부위에 엔진오일 도포해주는 것을 잊지 말고 해주길. 찢어지면 맴도 찢어지고 멘탈도 찢어짐. 엔진오일 없다면 식용유나 참기름 또는 들기름이라도 발라주자. 올리브유도 상관없다.
 어쨌든 결론은 내 능력밖이라서 못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