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7월 3일 목요일

체육(體育)⁉️ 스포츠⁉️

 예전 어느날 노사님께서 나에게 물으셨다.

" OO아! 너 '조선의 궁술'이라고 읽어 봤냐?"라고 물으시길래 전에 대충 읽어봤기에 "네, 자세히는 아니지만 대충 두어 번 정도 읽어 봤습니다."라고 대답했다. 그러자 노사님께서 재차 물으시길 "그러면 넌 조선의 궁술의 핵심이 뭐라고 생각하냐?"라고 하시길래 "글쎄요, 다 중요하지만 호흡법이 아닐까요."라고 대답했다. 그저 그 당시의 즉흥적으로 떠오른 생각이 그랬다. 그러자 노사님께서 말씀하시길 "그래, 그것도 중요하지. 하지만 그것보단 체육이야!"라고 말씀하셨다. 아둔한 나는 "체육이요?"라며 의하해 했다. 갑자기 뜬금없이 왜 '체육'을 얘기하시는지 이해를 하지 못 했다. 그러자 조선의 궁술에 이러한 대목이 있단다. 조선의 궁술을 집필하는 이유에 대해서  활쏘기의 방법 초반에 보면 '.... 이러한 묘법(妙法)과 기술(奇術)과 신기(神技)를 발휘하여 국위를 떨쳤음은 이미 널리 공인되었지만 이를 입으로 전하고 마음으로만 주었을 따름이고 문자로 전해지지 못한 것은 실로 유감이 아닐 수 없다. 그래서 노사(老師)와 숙무(宿武)에게 체육에 가장 적합한 유엽전을 쏘는 법의 대략을 전하기를 청하여 아래에 기록하게 되었다.'라는 글이 있다. 조선의 궁술(朝鮮의弓術)을 쓰는 이유는 이렇게 활 쏘는 방법을 구두로만 전하고 문자로 기록되어 있지 않아서 문자로 기록을 하게 되었다라고 말하고 있다. 것도 체육에 적합한 활쏘기 방법을 썼다고 한다. 이 부분을 말씀하시면서 체육을 말씀 하시었다. 그러시면서 활 뿐만 아니라 모든 운동이 자기 몸을 해치지 아니하고 몸을 건강하게 해야 하지 그렇지 않다면 그건 체육적인 것이 아니라고 하셨다. 이 말을 듣고 나서 그 전에 있었던 의문점들이 해소가 되었다. 예전에 홍콩 영화 중 곽원갑이나 엽문에 대한 영화를 보고나서 든 의문 중 하나는 세계의 중심인 중국 대륙을 무로 통일한 사람들이 만든 단체의 명칭에 의문을 가지고 있었다. 곽원갑은 '정무체육회'란 단체를 만들었고, 엽문은 '영춘체육회'를 만들었단다. 왜 하필 유치해 보이는 체육회인 것인가? 그렇게 생각하고 잊고 있었는데 노사님의 체육에 대한 가르침을 듣고 조금 이해가 되었다. 그 당시의 무인들은 무술을 연마하면서 여러가지를 추구했겠지만 궁극적으로는 자기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는 것을 근본 목적으로 했을 것이다. 그것이 정심정기(正心正己)일 것이다. 엽문 조차도 어렸을 적 몸이 약해서 엽문의 아버지가 아들의 건강을 위해서 무술을 배우게 했다는데 그러한 무술을 배우면서 체육적인 발전을 이뤄 건강하게 무술을 했을 것이다. 나 또한 이러한 가르침에서 깨달았기에(?쬐끔) 앞으로 어떠한 운동을 하더라도 체육적인 운동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활을 쏘는 어느 분이 말씀하기길 예전부터 활을 잘 쏘는 사람은 많았지만 그 사람들이 지금 다 활발하게 활동하지는 않고 극히 일부만이 꾸준히 보인단다. 잠깐 반짝해서 두각을 나타내기는 하나 오래 가지는 않았단다. 그렇다면 난 어차피 생활체육인 이기에 두각을 나타내지는 않아도 꾸준히 내가 하는 생활체육 장소에 모습을 보일 것이다. 짧은 순간 반짝이는 것보단 오래도록 살짝 희미한 개똥벌레 같은 존재처럼 계속하고 싶을 뿐이다. 순간 극한의 힘을 끌어내지만 결국은 자신의 명을 깎아먹는 켄간 아수라의 도키타 오마가 쓰는 살불같은 것은 나에겐 무용(無用)하고 무요(無要)하다.

조선의 궁술 표지
조선의 궁술 표지

 예전 구글링을 하다가 우연히 딴지일보에 올라 있는 도기현의 무예이야기 중 '무예의 고수'란 글을 읽었는데 도기현 회장이 무예 수련으로 몸이 안 좋았던 시기에 정숙 선생을 만나 깨달음을 얻었던 얘기가 기억이 난다. 알 수 없는 통증에 병원도 다녀보았지만 해결책이 없던 차에 한국양생회 회장인 정숙 선생을 만나 증상을 말하자 "상기 되었구나!" 하면서 어떤 일을 하냐고 묻자 전통 무예를 수련한다고 답하자. "무예 수련은 왜 하는데?"라는 재차 물음에 "무예의 고수가 되고 싶습니다."란 대답에 빙그레 웃으면서 "자기 몸도 못 다스리는 사람이 무예 고수가 되겠다고!?"란 일침을 가했단다. 자기의 몸을 다스리지 못 하고 무예의 고수가 될 수도 있지만 그 고수의 몸이 편치는 않을 것이다. 예전 방송에서 조영구나 정준하가 몸짱 만든다고 고생하면서 몸은 좋아졌지만 둘 다 힘든 운동 때문에 얼굴에 주름이 늘고 급노화가 와서 성형을 받았는데 그렇게 얼굴을 잃으면서 만든 몸은 사진 몇 장 찍고서 원래대로 원상복귀를 하더라. 그럴거라면 차라리 AI로 몸짱 사진을 만드는 것이 더 효율적이겠지.

 도기현 회장과 정숙 선생과의 일화는 하단에 링크를 걸었으니 한 번 읽어보면 도움이 될 듯 하다.

 지금 생각하니 책을 읽었으나 지대로 된 읽기는 하지 않았네. 일제 식민사관에 입각한 고만고만한 말 잘 듣는 적당한 노동력 생산 목적의 교육을 받았으니 생각하는 힘이 약한게 한계다. 뭐 지금의 교육도 별다를 것은 없어보인다. 그것을 타파하려면 책을 지대로 읽어야겠다. 분석(糞石) 닭대가리들의 쓰레기 냄비 받침같은 것이 아닌 저자의 식뇌(食腦)를 할 수 있는 양질의 책을 다독+정독을 하는 습관을 들여야겠다.

 요즘들어 체육이란 말은 멋지지가 않아서인지 체육이란 말을 없애고 스포츠란 용어로 바꾸는 공정이 열심이다. 어떤 뭥충이가 현충원을 나쇼날 메모리얼 퐈크라고 하면 멋질텐데 그리 처 부르자고 개쌉소리를 처 씨부리던데. 어이가 없네. 뭐 체육이든 스포츠든. 체육회든 스포츠 구락부든. 그 의미를 지대로 알고 행하면 되겠지. 조만간 대한체육회도 코리아 스포츠 페더레이션이라고 개명하겠네.


🔱도기현의 무예이야기 무예의 고수❓


2025년 7월 2일 수요일

스파크(M300) 리어 브레이크 휠 실린더 교체❗️

 차가 이제 곧 10만 키로가 넘어간다. 그래서 뭘 할까 하다가 아무래도 뒷 브레이크가 디스크 타입이 아닌 드럼방식이라서 휠 실린더를 교체를 해 줘야 할 듯한 느낌아닌 느낌이 들어서 교체를 해야겠다. 이미 그 전에 터졌어도 터졌어야 했는데 꽤 버텨준다. 그만큼 기술이 발전한 것인가? 그 전에 일단 부품을 사서 차에 보관해 두고 있다가 카센터에 간 김에 교체를 했다.

스파크 리어 브레이크 휠 실린더
리어 브레이크 휠 실린더

스파크 리어 브레이크 휠 실린더
고착된 휠 실린더
 100,666km을 주행한 후 교체를 했는데 실린더가 고착이 되서 작동하지 않는 상태란다. 한 마디로 쩔어서 뒷 브레이크는 기능을 상실한 상태. 어느 순간 부터 브레이크가 많이 밀리는 느낌이었는데 이래서 그랬구나. 이건 팩트가 아니라 내 갠피셜인데 보통 차마다 다르겠지만 스파크 같은 경우는 FF이기도 하고 해치백이라서 앞 브레이크와 뒷 브레이크의 제동 비율이 7:3 정도 되는 것 같은데 30퍼의 제동력이 없었으니 밀리는 것이 당연했네. 헌데 내가 부품상에서 구입한 휠 실린더는 사진에 있는 것과 동일한 부품을 구입을 해서 교체를 했다. 그런데, 쉐비몰에 있는 휠 실린더를 보면

리어 휠 실린더
 좌측이 내가 사서 교체한 기존 부품이고 우측이 개선형이란다. 그렇다면 기존 부품이 문제가 있어서 그것을 개선한 것을 판다는 것인데. 그렇다면 왜 문제가 있는 부품을 파는 것인가? 뭐 오프라인 부품상들이야 개선품이 입고가 되어도 기존의 재고를 처리해야 하니 기존 부품을 다 팔고 나서 개선품을 파는 선입선출을 하겠지만 온라인에서 나란히 팔고있네. 이걸 알았다면 개선형을 샀겠지. 가격이 다른 것도 아니고. 문제점을 찾아보니 휠 실린더 고무 씰이 약해서 브레이크액이 누유가 된단다. 브레이크는 마찰력이 핵심인데 그 마찰 부분에 브레이크액이 뭍어서 제동력이 약해진다는 것인데 내 경우 누유는 아니고 실린더 고착이라 그나마 다행!? 직접 부품을 구매하거나 정비업소에서 교체를 할 경우도 개선형으로 해 달라고 해서 개선형으로 교체 하는 걸 추천함.
 브레이크 라이닝은 10만 km가 넘었는데도 반도 닳지 않고 1/3정도 마모가 된 듯 하다. 잘 사용하면 출고부터 20만 km까지 사용이 가능하겠다. 아마도 그 이상으로.


2025년 6월 30일 월요일

스파크 24.5g의 경량화 작업⁉️

 사람들이 내 차를 보고 왜 이러냐고 뭐라 하더라. 난 몰랐는데.

스파크 도어 필러 테이프
도어 필러 테이프

스파크 도어 필러 테이프
도어 필러 테이프
 차량 도어 필러 부분에 보면 검정 테이프가 붙어 있다. 왜 붙였는지는 모르겠으나 떼어내고 다시 붙이지 않아도 될 듯 하다. 생산 공정에서 겨울철에 기냥 열을 가해서 늘리지 않고 되는데로 붙여서 이렇게 된 듯 하다. 지저분하고 필요가 없어 보여서 기냥 다 제거함.

제거 된 24.5그람의 스파크 도어 필러 테이프
도어 필러 테이프
 도어 필러 테이프를 다 떼서 무게를 재어 봤다. 24.5그라므. 그만큼의 경량화 작업이 되었네. 24.5그라므 만큼의 연비가 향상되겠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