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면서 처음으로 블랙박스 장착을 해 봤다. 내가 예전에 처음 내 차로 탄 차가 엘란트라였는데 그때는 아마도 내 기억으론 블랙박스나 후방 감지기 같은 게 없었던 거 같다. 있었나❓ 내가 알지 못 했을 수도. 그다음에 탄 차가 아반떼 XD였는데 블랙박스와 후방 감지기를 장착해야지 하고 있다가 게을러서 몇 년째 안 하고 있다가....
|
|
| 대파 된 아반떼 |
쾅❗️ 후방 추돌 사고로 폐차했네. 차체가 밀려서 운전석 앞문 빼곤 문이 다 안 열리더라. 고속도로에서 뒤차가 들이받아서 100:0이긴 하지만 사고는 무조건 안 나는 게 쵝오‼️
|
|
| 스파크 |
어쨌든 차가 당장 필요하니 임시로 잠깐 타려고 중고로 가져온 게 스파크! 사고가 한 번 나니 블랙박스가 필요해 보인다. 이미 소는 잃었으나 다음 소가 다시 왔으니, 외양간을 고쳐야지.
|
|
| 에어트론 블랙박스 |
카메라 설치 방법은 간단하다. 같이 동봉된 양면테이프로 전•후면 유리 적당한 위치에 붙여주면 된다.
|
|
| 전방 블랙박스 카메라 |
|
|
|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 |
|
|
| 델코 40Ah 배터리 |
|
|
| 전원 배선 |
|
|
| 상시 전원 케이블 |
그렇다면 먼저 전원 배선을 어디에 연결하냐 하면 바로
|
|
| 차량 설명서 |
|
|
| 하부 크래쉬 패드 |
|
|
| 하부 크래쉬 패드 탈거 |
|
|
| 인스트루먼트 사이드 커버 탈거 |
하는 김에 어차피 사이드 커버도 탈거하자. 운전석 A필러
커버를 통해서 배선을 통과시켜야 한다.
|
|
| 퓨즈 박스 |
|
|
| 에어백 커버? |
|
|
| 트림 에어백 문구 캡 |
|
|
| 필러 트림 고정 피스 |
|
|
| 트림 탈거 |
작은 드라이버나 핀으로 캡을 들추면 고정 피스가 나온다. 그걸 드라이버로 풀고 커버를 잡아당기면 빠진다. 이곳으로
전원선을 넣어서 헤드 라이닝(head lining?)을 거쳐 카메라에 꽂아주면
된다.
이제 남은 것은 전●후방 카메라를 연결해 주면 된다. 뭐
바닥으로 깔아서 할 수도 있지만 기냥 A➞B➞C 순으로 필러 상부를 거쳐서 넣어주고 뒤쪽 C필러 부근에 보면 테일
게이트로 가는 배선 라인이 있는데 그걸 따라서 가면 된다. 없는 길이
아니라 미리 간 길을 따라가면 됨.
이렇게 상부를 따라서 후방 카메라 배선을 넣어주고
후방 카메라가 테일 게이트에 장착해야 하니 배선을 그곳으로
빼야 한다. 'C' 필러 트림을 빼야 하니 에어백이 써진 캡을 빼고
피스를 푼다. 'A' 필러 트림과 동일하다.
|
|
| 'C' 필러 트림 |
|
|
| 'C' 필러 트림 피스 |
|
|
| 'C' 필러 트림 |
피스를 풀고 당기면 빠진다.
'C' 필러에 보면 테일 게이트로 가는 배선이 보인다. 스파크는
뒷문 상부에 브레이크 등이 달려있어서 배선이 깔려 있는데 그 라인을
따라가면 된다. 노란 표시 부분을 보면 워셔액 노즐 관이 보이는데
그곳으로 빼서 후방 카메라에 연결하면 된다.
|
|
| 테일 게이트 배선 |
|
|
| 배선 고무 부트 |
|
|
| 테일 케이트 배선 |
|
|
| 테일 게이트 워셔 노즐 |
|
|
| 키 접합 |
뭐 블박 설치야 이런 식으로 다이하면 되고 이 에어트론 블랙박스를 6년 정도 사용 중인데 뭐 그저 그렇네. 지금은 회사도 블박을 접은 듯하다.
요즘 들어 테슬라의 자율주행이 쵝오인데 그건 그동안 돌아다닌
테슬라에서 얻어진 주행 데이타 덕분인데 테슬라 차량이 돌아다닐수록
그만큼 더 발전하는 시스템이다. 테슬라 차량에서 얻어지는 주행
데이타만 해도 많겠지만 테슬라에서 스타링크와 연동되는 블랙박스를 만들어 저렴하게 판매한다면
테슬라 차량이 아닌 다른 차들 그중에서도 아직도 수많은 내연기관 차량에서 얻어지는 주행 영상을 추가로 활용하면
자율주행 발전이 더 빨라질 텐데. 스타링크와 연결된 테슬라 블랙박스로 전체적인 교통 흐름과 신호체계 등을 가질 수 있다면 정지하지 않고 정속주행을 할 수도 있고 막히는 도로를 우회시키고 사고를 예측할 수도 있고 뭐 그 정도 까진 필요가 없나 보네. 아직도 전기차의 특성상 내연기관을 사용해야 하는 분야에서는 이러한 제품을 원할 듯하다. 사용자는 저렴하고 안전한 운전을 도와주는 똑똑한 블랙박스. 테슬라는 더더더 많은 주행 데이타를 얻고 서로 윈윈 아닌가⁉️ 이런 사용자들은 장기적으로 테슬라의 더 확고한 사용자가 되겠지. 뭐 이런 것까진 필요가 없을지도. 알아서 잘하고 있으니. 그런데, 현기는 신차에 블박을 옵션으로 달던데 이러한 것에서 주행 데이타를 수집할라나. 예전에 어떤 블랙박스가 통신과 연결돼서 각 기기가 연동돼서 그러한 교통정보를 실시간 공유한다고 했던 거 같은데 실용화되지는 않았나 보네. 현기 입장에선 주행 데이타가 한참 부족할 텐데 뭔 생각들인지. 뭐 내가 걱정할 일은 아니고. 나야 뭐 내 상황에 맞는 차를 타면 그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