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블이 블랙박스인 게시물을 표시합니다. 모든 게시물 표시
레이블이 블랙박스인 게시물을 표시합니다. 모든 게시물 표시

2026년 3월 3일 화요일

블랙박스 배터리 교체하기‼️

 블랙박스를 사용하다 몇 년이 지나면 블랙박스의 시간이 초기화가 돼서 생산 시점의 시간에서 다시 시작을 한다.

블랙박스 시간 초기화
블랙박스 시간 자동 초기화

 시동을 끄고 켤 때마다 시간이 초기화가 돼서 다시 시작을 한다. 2018년 1월 01일 00:00:00 초에서 시작한다. 몇 번은 다시 시간을 맞추지만 이게 상당히 귀찮다. 물론 상시로 전원이 공급되게 해놓으면 상관이 없지만 나 같은 경우는 경차라 배터리가 작으니, 상시로 해놓으면 배터리가 방전된다. 그래서 시동이 꺼지면 같이 꺼지던지 배터리 전압을 설정해서 그 설정 배터리 전압 밑으로 내려가면 꺼지게 해놓는다. 이러면 주차 중 녹화는 안 되는데 배터리 방전 때문에 이건 포기하고 주행 중 영상만 녹화가 되게 해 놓았다. 어차피 자동차 문화가 셧더뻑인 나라에서 주차 중 작은 문제는 기냥 받아들이고 해골물 마시면 된다. 이러면 매번 켜질 때 시간이 초기화가 된다. 이게 왜 그런가 했는데 컴퓨터의 메인보드에도 초기설정이나 시간을 기억하는 데 쓰이는 배터리가 있듯이 블랙박스도 배터리가 들어간다. 이게 시간이 지나면 수명이 다해서 무용지물이 된다. 그냥 사용해도 되지만 녹화된 영상에 시간이 제대로 표시가 되지 않으면 영상이 필요할 시 곤란한 상황이 올 수도 있고 시동 시마다 항상 일정한 시간에서 시작하니 영상이 계속 덮어쓰기가 되면서 영상이 없어지고 뒤죽박죽된다. 해결책은 간단하다. 배터리 교체 작업을 수리점에 맡기거나 직접 하면 된다.
 난 내가 직접 해보기로 했다. 그래서 어떤 배터리가 들어가는지 모르니 일단 분해한다.
에어트로 에어7 블랙박스
에어트론 블랙박스
 차에서 블랙박스를 떼서 가지고 왔다. 이건 에어7이란 에어트론 블랙박스인데 이미 없어진 회사인  듯하다. 찾아봐도 분해하는 영상이나 자료가 없어서 기냥 뜯었다. 망가지면 버리는 것.
블랙박스 마이크로SD 카드 슬롯
SD 카드 슬롯
 일단 저장 장치인 마이크로SD 카드를 빼 준다.
블랙박스 마이크로SD 카드 슬롯
마이크로SD 카드
 나중에 걸려서 빠지지가 않으니 미리 빼 준다. 나중에 걸릴 때 빼 줘도 되지만 미리 빼 주면 편하다.
에어트론 블랙박스 단자부
비디오 OUT 단자 마개
 비디오 아웃 단자에 마개가 있는데 저것도 미리 빼준다. 나중에 걸려서 잘 안 빠지니 미리 빼준다.
블랙박스 커버 분리
전면 커버
 외부에서 고정 볼트나 뭐 이런 것이 안 보이니 기냥 키로 걸려있는 듯해서 저 홈에 얇은 드라이버나 적당한 도구로 강제로 벌려준다. 반대편은 전원 버튼과 SD카드 슬롯 때문에 이쪽을 먼저 분해한다. 어차피 부서져도 크게 지장은 없으니 기냥 과감하게 제껴준다. 전면 렌즈 쪽으로 당겨주면 된다.
블랙박스 전면 커버 분리
 이렇게 빠진다.
블랙박스 전면 커버 분리
 렌즈를 둘러싼 원형 커버는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빠진다. 그러니까 반대로 조립할 때는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된다.
블랙박스 전면 커버 분리

블랙박스 전면 커버 분리
 카드 슬롯 마개는 이렇게 해서 빼주고
블랙박스 전면 커버 분리
전면 고정 볼트
 전면 커버를 탈거하면 볼트 구멍이 네 개가 보인다. 작은 '➕'자 드라이버로 반시계 방향으로 풀면 된다.
블랙박스 후면 디스플레이 분리
후면 디스플레이 분리
 후면 디스플레이 부분이 빠진다. 하지만 바로 잡아당기면 화면 케이블이 망가지니
블랙박스 메인보드
블랙박스 메인보드
 저 디스플레이 케이블을 빼야 작업이 편한데 빼려다가
블랙박스 디스플레이 케이블
망가진 케이블 고정 클립
 고정 클립이 일부가 부러졌다. 이게 사진으로 보니 이렇게 크게 보이지. 실제 눈으로 보면 잘 보이지 않는다. 가뜩이나 노안이고 부품도 작아서 어떻게 빼야 할지 보이지가 않으니 기냥 안 빼기로 함. 조립해서 켜보니 잘 작동하는 것을 보니 크게 이상이 없다.
블랙박스 메인보드
블랙박스 메인보드
 난 저 부품이 배터리인 줄 알았는데 뭔진 모르지만, 어쨌든 아니다. 위에도 얘기했지만, 사진으로 보니 보이지. 실제로 보면 잘 안 보인다.
블랙박스 메인보드
100?
 두 부분을 셀로판지로 씌워 놨는데 왜 그런지는 모르겠다.
블랙박스 메인보드
메인보드 고정 볼트
 메인보드를 고정한 볼트 네 개를 소형 '➕'자 드라이버로 풀면 보드가 빠진다.
블랙박스 GPS 배터리
GPS 배터리
 우측 하단의 원형 배터리가 보인다. 좌측의 배선은 아마도 마이크 배선인 것 같다.
블랙박스 GPS 배터리

블랙박스 GPS 배터리

블랙박스 GPS 배터리

 이게 배터리다. 이제 배터리를 주문해서 교체하면 된다. 일단은 다시 조립해서 차에 장착하고 배터리가 도착하면 다시 뜯어야 함.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다.
블랙박스 GPS 배터리 지마켓
블랙박스 GPS 배터리
 일단, 배터리를 구입해야 하는데 지마켓 같은 곳에 '블랙박스 GPS 배터리'라고 검색한 후 낮은 가격순으로 정렬하면 나온다. 배터리보다 배송비가 더 비싸네. 이런 걸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고 하는 거구나. 보통 FDK와 SEIKO 두 가지가 나오는데 난 FDK로 구매함. 원래 있던 배터리가 FDK라서 동일 제품으로 구매함. 세이코도 상관이 없다고 한다. 이 세이코가 그 시계로 유명한 그 세이코라서 상관은 없을 듯하다.
블랙박스 GPS 배터리
GPS 배터리
블랙박스 GPS 배터리
눈꼽만한 배터리
블랙박스 GPS 배터리
기존 배터리와 새 배터리
 위에 있는 것이 기존의 배터리고 밑에 있는 것이 구입한 새 배터리다. 기존 배터리는 전압을 재 보니 0.2볼트 정도가 나오는 거 같고 새 배터리는 2.8볼트 정도가 나오는듯 하다. 이제 배터리를 교체하면 된다. 난 무적의 380도로 조져주는 기계가 없으니 기냥 납땜기로 달궈서 떼준다.
블랙박스 GPS 배터리 슬롯
배터리 제거
 이게 사진으로 보니 그렇지. 잘 안 보인다. 떨어진 자리도 깔끔하지가 않지만 기냥 작업을 한다. 보통 전문적으로 수리하는 사람들은 저런 자리를 다시 볼더링 하는데 난 그럴 기술이나 장비가 없으니 기냥 새 배터리를 위치시키고 인두기로 조져준다.
블랙박스 GPS 배터리
교체된 새 배터리
 납땜이 좀 지저분하게 됐다. 뭐 이게 나한텐 최선이다. 두 단자의 전압을 재보니 단자가 단락이 돼서 그런지 제대로 전압이 나오지 않아서 뗐다가 붙이기를 두 번 정도 반복해서 재보니 2.8볼트 정도가 나오길래 조립하고 차에 장착한 후 온•오프 테스트했더니 날짜와 시간이 잘 작동한다.

 뭐 이렇게 대충 쓰다가 고장 나면 버려야지 뭐. 사실 화질도 구리고 어차피 회사도 없어져서 고장 나면 버려야 함. 회사가 진짜 없어진 건지 어떤지는 관심이 없다. 회사 사이트도 찾지 못 하겠다.

✅ 다른 블랙박스도 뜯는 방식은 달라도 배터리는 동일할 거 같음.

2025년 11월 27일 목요일

스파크 블랙박스 장착하기‼️

 살면서 처음으로 블랙박스 장착을 해 봤다. 내가 예전에 처음 내 차로 탄 차가 엘란트라였는데 그때는 아마도 내 기억으론 블랙박스나 후방 감지기 같은 게 없었던 거 같다. 있었나❓ 내가 알지 못 했을 수도. 그다음에 탄 차가 아반떼 XD였는데 블랙박스와 후방 감지기를 장착해야지 하고 있다가 게을러서 몇 년째 안 하고 있다가....

대파 된 아반떼

  쾅❗️ 후방 추돌 사고로 폐차했네. 차체가 밀려서 운전석 앞문 빼곤 문이 다 안 열리더라. 고속도로에서 뒤차가 들이받아서 100:0이긴 하지만 사고는 무조건 안 나는 게 쵝오‼️

스파크

 어쨌든 차가 당장 필요하니 임시로 잠깐 타려고 중고로 가져온 게 스파크! 사고가 한 번 나니 블랙박스가 필요해 보인다. 이미 소는 잃었으나 다음 소가 다시 왔으니, 외양간을 고쳐야지.

에어트론 블랙박스
 뭐가 좋은지 잘 모르니 주변 사람들이 사용하는 걸 샀다. 이건 에어트론 에어7이라는 제품인데 2019년에 구입해서 장착한 걸 지금에야 올리는 것이니 이런 후진 제품은 검색을 하덜덜 마시길. 제조사도 망한 듯함. 인터넷에서 홈피가 검색 안 된다. 기냥 블박 설치 참고로만 보면 될 듯함. 구성품은 간단함. 설명서와 전•후방 카메라와 메모리칲과 배선이다. 그리고 양면테이프.

 카메라 설치 방법은 간단하다. 같이 동봉된 양면테이프로 전•후면 유리 적당한 위치에 붙여주면 된다.

전방 블랙박스 카메라

후방 블랙박스 카메라
 카메라야 뭐 이런 식으로 붙이면 간단하다. 겨울이라면 잘 안 붙을 수도 있으니, 라이터로 양면테이프를 살짝 데펴서 붙여주면 잘 붙는다. 문제는 배선을 설치하는 작업임. 전원을 연결할 때 생각해야 할 것은 운행할 때야 당연히 전원이 공급돼야 하는 것이고 문제는 시동 off 시 전원을 공급할 것인지 아니면 차단할 것인지이다. 물론 상시 전원이 공급된다면 주정차 시에도 녹화가 돼서 보안상 좋겠지만 문제는 배터리 방전이다. 그러니 선택해야 함. 나도 상시 전원으로 설치했는데 배터리가 작아서 그런지 방전이 여러 번 돼서 상시 전원이 아니라 운행 시에만 전원이 공급되도록 바꿨다.
델코 40Ah 배터리
 아마도 초기 차량 출고 시에 장착된 소형 배터리. 제조사 입장에서는 기껏 경차에 비싼 배터리를 장착할 필요는 없다고 판단했을 것이고 더 큰 배터리가 필요하다면 사용자가 알아서 하겠거니 했겠지. 뭐, 어쨌든 배선 작업도 간단함.

전원 배선
 먼저 전원 배선을 설치해야 한다. 블랙박스에 전원을 공급해야 하니 필수 설치다.

상시 전원 케이블
 상시 전원 케이블을 실내에 있는 퓨즈 박스에 연결해야 한다. 상시 전원인 노랑 'B+'는 라디오 퓨즈에 연결. 액세서리 전원인 'ACC'는 시가 라이터 퓨즈에 연결. '접지-'는 적당한 곳에 접지해 주고 상시 전원 잭은 전방 카메라 본체에 연결해 주면 된다. 배선에 연결된 검은 통은 자체 퓨즈 박스다.
퓨즈 통
퓨즈
 이런 원형의 유리관 퓨즈가 들어있다.
 그렇다면 먼저 전원 배선을 어디에 연결하냐 하면 바로
실내 퓨즈 박스 커버
 운전석 좌측 무릎 부근에 보면 이런 게 있는데 기냥 손으로 당기면 빠진다.
실내 퓨즈 박스
 이렇게 퓨즈 박스가 보인다. 노란색의 20A 퓨즈가 시가 라이터이고 파란색의 15A 퓨즈가 라디오다. 뭐가 뭐인지 몰라도 상관없음. 왜냐고?
실내 퓨즈 박스 커버 뒷면
 커버 뒷면에 보면 각각의 퓨즈가 어떤 것인지 다 나와 있다. 헌데 라디오는 알겠지만 'LTR/APO'는 대체 뭐냐? 그것도
차량 설명서
 이렇게 차량 설명서에 보면 10-42 차량 관리 항목에 나와 있다. 'LTR/APO'가 뭔가 했더니 'LTR'은 Lighter이니 보통 시가잭이고 'APO'는 Auxiliary Power Outlet이니 기냥 전원 단자라고 보면 되겠다. 그러니 빨강 ACC 액세서리 선은 전원 단자 퓨즈에 연결해 주고 노랑 상시 전원은 라디오 퓨즈에 연결해 주면 된다. 헌데 왜 ACC는 라이터고 상시 전원은 라디오인가? 이건 나도 몰랐는데 스파크를 타다 보니까 알게 됐는데 라이터 단자는 키를 돌려서 전원을 연결해야 연결이 되고 라디오는 경보장치나 차량에 관리된 에탁스(?)라고 해야 하나 어쨌든 경보장치가 연결되어 있으니 상시 전원이 연결되어 있다. 키를 넣지 않아도 라디오 전원을 누르면 라디오가 작동된다. 차량에 관리된 몇몇 가지 예를 들어 차량 리모컨으로 도어를 잠그고 열 때 혼이 소리를 내는데 이것도 오디오 부분에서 설정한다. 보통 이런 편의 사항을 통합 관리하도록 오디오 모듈에 연결한 듯하다. 너무 자세한 것까지는 모르겠고 기냥 그렇다고만 알아두고 라이터와 라디오 퓨즈만 기억하자. 블랙박스 장착할 때 필요한 것은 이 두 가지니까. 그렇다면 이렇게 알고 연결하면 되는데 퓨즈 박스 커버만 탈거하면 배선 정리가 힘드니 아예 하부 크래쉬 패드도 탈거하자.
하부 크래쉬 패드
 하부 양쪽에 있는 피스는 '➕'자 드라이버로 풀고 잡아당기면 탈거가 된다.

하부 크래쉬 패드 탈거
 위쪽을 잡아당기면 탈거가 된다.

인스트루먼트 사이드 커버 탈거
 하는 김에 어차피 사이드 커버도 탈거하자. 운전석 A필러 커버를 통해서 배선을 통과시켜야 한다.

라이터 퓨즈 결선
 노란색의 20A 라이터 퓨즈에 이렇게 감아주자. 노란 배선은 같은 방식으로 라디오 퓨즈에 감아준다. 그런 후 퓨즈박스에 꽂아주면 된다.

퓨즈 박스
 그냥 꽂아도 되지만 기왕이면 배선을 감은 곳이 아래로 오도록 꽂는다. 퓨즈 단자 소켓이 아래는 보이는데 위는 보이지 않게 속으로 깊이 들어가 있다. 전기가 위에서 퓨즈를 통해 아래로 흐르는 방식이다. 그러니 결선 부분이 위로 가도록 꽂으면 과전류 시 퓨즈가 전류를 차단하는 역할을 하지 못한다. 뭐 자체적으로 유리관 퓨즈가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이중으로 하는 게 더 안전하겠지. 검은색 접지는 퓨즈박스를 고정한 너트에 접지시켰다. 퓨즈박스는 플라스틱이라 부도체지만 박스를 고정하는 볼트는 차체에 용접이 되어 있으니, 너트로 고정하면 전기가 통한다.

퓨즈박스 연결
 이런 식으로 연결해 주고 전원선을 전방 카메라에 연결하면 마무리. 전원선은 A필러 트림을 탈거하고 배선을 연결한다.

에어백 커버?
 에어백이라고 쓰여 있는 저 마개가 에어백도 아니고 저 마개가 있는 필러 커버가 에어백이 아니고 노란색 화살표 부분의 직물 재질로 된 부분이 에어백이다.
트림 에어백 문구 캡
필러 트림 고정 피스
트림 탈거
 작은 드라이버나 핀으로 캡을 들추면 고정 피스가 나온다. 그걸 드라이버로 풀고 커버를 잡아당기면 빠진다. 이곳으로 전원선을 넣어서 헤드 라이닝(head lining?)을 거쳐 카메라에 꽂아주면 된다.
 이제 남은 것은 전●후방 카메라를 연결해 주면 된다. 뭐 바닥으로 깔아서 할 수도 있지만 기냥 A➞B➞C 순으로 필러 상부를 거쳐서 넣어주고 뒤쪽 C필러 부근에 보면 테일 게이트로 가는 배선 라인이 있는데 그걸 따라서 가면 된다. 없는 길이 아니라 미리 간 길을 따라가면 됨.
필러 상부
 
 이렇게 상부를 따라서 후방 카메라 배선을 넣어주고
'C' 필러 트림
 후방 카메라가 테일 게이트에 장착해야 하니 배선을 그곳으로 빼야 한다. 'C' 필러 트림을 빼야 하니 에어백이 써진 캡을 빼고 피스를 푼다. 'A' 필러 트림과 동일하다.
'C' 필러 트림 피스
'C' 필러 트림
 피스를 풀고 당기면 빠진다.
테일 게이트 배선
 'C' 필러에 보면 테일 게이트로 가는 배선이 보인다. 스파크는 뒷문 상부에 브레이크 등이 달려있어서 배선이 깔려 있는데 그 라인을 따라가면 된다. 노란 표시 부분을 보면 워셔액 노즐 관이 보이는데 그곳으로 빼서 후방 카메라에 연결하면 된다.
배선 고무 부트
 고무 부트를 뺀 후 배선을 끌어 올려야 하니 편하게 하려고 위해서 철사 같은 것을 이용해서 통과시킨다.
후방 카메라 배선
 이런 식으로 대충 테이핑해서 당겨주면 위로 빠진다.
후방 카메라 배선
 이렇게 나온다.
배선 고무 부트
 고무 부트를 통과시키고 이걸
테일 케이트 배선
 철사를 넣어서 워셔 노즐 쪽으로 빼면 된다.
테일 게이트 워셔 노즐
 이걸 후방 카메라를 붙이고 꽂아 주면 배선 작업이 끝나고 설치 작업도 끝난다.

키 파손
부러진 키
 'C' 필러 트림을 빼다가 키가 부러졌네. 뭐 이럴 땐
키 접합
 기냥 록타이트 401을 발라버리면 됨. 어떤 사람들은 5초 본드라고 하던데. 5초면 붙어버린다고 그런다나.
 뭐 블박 설치야 이런 식으로 다이하면 되고 이 에어트론 블랙박스를 6년 정도 사용 중인데 뭐 그저 그렇네. 지금은 회사도 블박을 접은 듯하다.

 요즘 들어 테슬라의 자율주행이 쵝오인데 그건 그동안 돌아다닌 테슬라에서 얻어진 주행 데이타 덕분인데 테슬라 차량이 돌아다닐수록 그만큼 더 발전하는 시스템이다. 테슬라 차량에서 얻어지는 주행 데이타만 해도 많겠지만 테슬라에서 스타링크와 연동되는 블랙박스를 만들어 저렴하게 판매한다면 테슬라 차량이 아닌 다른 차들 그중에서도 아직도 수많은 내연기관 차량에서 얻어지는 주행 영상을 추가로 활용하면 자율주행 발전이 더 빨라질 텐데. 스타링크와 연결된 테슬라 블랙박스로 전체적인 교통 흐름과 신호체계 등을 가질 수 있다면 정지하지 않고 정속주행을 할 수도 있고 막히는 도로를 우회시키고 사고를 예측할 수도 있고 뭐 그 정도 까진 필요가 없나 보네. 아직도 전기차의 특성상 내연기관을 사용해야 하는 분야에서는 이러한 제품을 원할 듯하다. 사용자는 저렴하고 안전한 운전을 도와주는 똑똑한 블랙박스. 테슬라는 더더더 많은 주행 데이타를 얻고 서로 윈윈 아닌가⁉️ 이런 사용자들은 장기적으로 테슬라의 더 확고한 사용자가 되겠지. 뭐 이런 것까진 필요가 없을지도. 알아서 잘하고 있으니. 그런데, 현기는 신차에 블박을 옵션으로 달던데 이러한 것에서 주행 데이타를 수집할라나. 예전에 어떤 블랙박스가 통신과 연결돼서 각 기기가 연동돼서 그러한 교통정보를 실시간 공유한다고 했던 거 같은데 실용화되지는 않았나 보네. 현기 입장에선 주행 데이타가 한참 부족할 텐데 뭔 생각들인지. 뭐 내가 걱정할 일은 아니고. 나야 뭐 내 상황에 맞는 차를 타면 그만.